공간에서 이용자는 다른 이용자들과 만나게 되고 자기 노출에 대한 결정권을 스스로 가지게 되어, 현실의 인간은 사이버 상의 자아의 자유의지에 따라 존재하게 된다. 현재 이용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곳이 현실의 나를 대변하는 또 다른 자신의 모습을 만들어서 대화하는 ‘아바타’이다. 이것은 이
아바타가 생겼다.
Ⅱ. 아바타의 사이버 정체성과 자아아바타 연구에 이론적 토대를 제공할 연구의 분야로 사이버 정체성과 자아의 철학적 개념화가 필수적이다. 사이버공간이 학문간 영역을 초월한 새로운 탐구의 대상으로 떠오르면서 인문 사회 철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이버 환경에 대한 현
아바타가 몇가지 제한된 선택으로 주로 비현실적 자아를 구현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가장 진화된 최근의 아바타는 사용자 선택의 폭을 넓히고 실제의 모습을 사이버상에서 재현할 수 있는 기술적 보완을 통해 보다 실제에 가까운 아바타의 구현이 가능해 졌다. 인터넷 이용자의 측면에서 이 익명과 실
공간, 그리고 청소년들만의 사적․정서적 공간을 제공하여 준다는 것이다.
가상공간에서 청소년들은 그들 나름대로 독특한 문화를 형성하며, 그러한 문화 형성에 대한 참여가 현실에서보다 더 적극적인 것을 발견하였다. 즉, 청소년들은 인터넷이라는 사이버공간에서 채팅을 통해 그들이 휴식할
사이버공간에서 아바타로 만난 두 연인이 실생활에서 얼굴을 맞댄 것처럼 행동한다. 또 사랑하는 여인을 위해 호숫가에 예쁜 섬을 만들어 전송한다. 중간중간에 섞어놓은 게임 이미지가 작품 전체를 상큼하게 이끈다.
'후아유'는 '진짜 내 모습'에 대한 영화다. 아바타를 활용한 남녀 커플게임 '후아
공간을 초월한 공간에서의 개인들은 낯선 사람들과 대화를 하며, 그들끼리의 만남을 갖고 더 나아가 그들만의 집단과 사회를 구성한다. 이렇게 사이버스페이스 상에서 자아를 형성하며 표현하는 것들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에서 현재 이용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것이 바로 아바타(Avatar)이다. 아바
아바타라는 자신의 분신을 만들어 내어 만남의 매개적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고, 감정과 정서의 표현성이 향상되어 보다 친밀한 만남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반면, 익명성은 신뢰성의 문제를 야기하고, 신분이 드러나지 않음을 이용한 사이버 폭력으로 이어짐에 대하여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셋째
사이버 섹스 중독 (Cybersexual Addiction): 성인 대화방이나 사이트 사용, 사이버 포르노나 사이버 섹스에 몰입
- 사이버 관계 중독(Cyber-relationship Addiction): 대화방, 머드게임, 뉴스 그룹 등의 온라인 관계에 과도하게 몰입, 온라인 우정이 실제 생활에서의 친구와 가족을 대처
- 네트워크 강박증(Net Compul
사이버공간의 개념과 그 특성
(1) 사이버공간의 개념사이버공간은 지리적 영역을 초월한 공간으로 컴퓨터를 매개로 전자신호 혹은 디지털 신호가 기초가 된 공간을 의미하는 것이다.
사이버공간은 지리적 공간과 달리 무한의 지적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공간이며 제한되어 있지 않은 무한의 공간,
사이버공간의 익명성을 바탕으로 개인은 아바타 등을 선택함으로써 대안적 자아를 창출하였고 가상공간상의 서비스는 다양해지게 되었으며 가상사회의 경제도구로서 사이버머니가 보편화되어가고 있으며 특히 온라인 머드 게임의 발달은 이용자가 수 십 만 명에 달하는 하나의 거대한 커뮤니티인